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노화 방지 효과 높이려면, 마늘 ‘이렇게’ 드세요

by 용감한물이1004 2024. 6. 17.

마늘... 노화 방지 효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늘은 우리나라 음식에 빠지지 않는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다양한 조리법에 따라 마늘의 특정 영양소가 줄거나 늘 수 있는데, 노화 방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늘의 조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늘 조리법

1. 면역력 높이고 혈압 낮추는 마늘

마늘은 면역력을 높이고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마늘 속 알리신, 셀레늄, 알릴 디설파이드는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들로, 미국 플로리다대 연구에 따르면 마늘 분말(하루 2.56g)을 섭취한 사람들이 감기 등 질병에 걸리는 일수가 크게 줄었습니다.

또한,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혈액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살균·해독 작용을 하여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익힌 마늘, 항산화 물질 풍부

마늘을 익히면 노화 방지에 뛰어난 항산화 물질이 증가합니다.

열을 가한 마늘은 생마늘보다 항산화 물질 활성도가 최대 50배 높아지고,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각각 7배, 16배 높습니다.

이들 항산화 물질은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체 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익힌 마늘에는 발암 억제 성분인 S-알리시스테인이 더 많이 생성되며, 과당 함량도 높아져 맛이 달달해집니다.

3. 성인 하루 2~3쪽 적당

마늘의 적정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하루 2~3쪽, 유아는 하루 4분의 1쪽입니다.

생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위벽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은 섭취량을 줄이고 공복에 생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는 마늘을 과다 섭취하면 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수술을 앞둔 사람은 과량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이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과다 출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늘은 면역력 강화, 항산화 효과, 혈압 개선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적절한 섭취와 조리법을 통해 더욱 건강하게 마늘을 즐겨보세요.

https://www.youtube.com/shorts/2MyQB2frVUI